디자이너의 얼굴은 포트폴리오다

 

나 = portfolio

 

디자이너의 이력서는 포트폴리오이다. 포트폴리오는 자신의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유일한 결과물이기도 하다. 단순히 작품을 모아 보관을 해두는게 아니라 나를 가장 잘 보이게 해야만하는 집합체인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디자이너들(특히 제품디자인 전공자들)이 작품을 그냥 모아놓기 식으로 구성하여 이력서 함께 제출한다. 그렇게 성의없이 포트폴리오를 보내놓고서는 취업하기 힘드니, 신입은 갈때도 없다는둥 그런소리를 해제낀다. 어느누가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는데 보이는대로 휙휙 걸쳐입고 나오겠는가? 사랑을 쟁취할려면 보다 정성껏 외모를 가꾸듯, 디자이너의 취업도 마찬가지다.

 

쟁취하려거든 꾸며라.

 

포트폴리오 내용보다는 구성(기획) : 이야기를 만들어라

 

실제적으로 포트폴리오의 내용을 다 믿지 않는다. 학교생활 해봤지 않은가. 공동작품도 분명있을테고,

누군가가 도와줘서 높은 퀄리티의 작품을 만들어 내기도 했을것이다. 여기서 중요한건 내용보다는 구성이라는것이다. 물론. 내용도 중요하다. 어느정도의 실력은 있어야 할것이다. 말하고자 하는것은 비슷비슷한 실력의 두사람이 있다면 아마도 구성이 좋은사람이거나 혹은 백이 있는 사람이 뽑힐것이다.

 

포트폴리오를 통해 참으로 많은것들을 평가한다.

 

이사람이 얼마나 디자인감각이 뛰어난사람인지, 혹은 디자인에대한 열정이 얼마나 있는 사람인지 문자로는 보여지지 않는 수많은것들을 평가한다. 특히나 신입의 경우 (혹은 1~2년차라면) 그누구도 어마어마하리만큼 기대하지 않는다 그 사람의 디자인에 대한 열정이나,디자인에 관한 애착 혹은 애절함을 볼것이다.

 

스케치는 꼭 넣어라

 

회사마다 다르긴 하겠지만 나는 스케치는 꼭 넣어라고 당부 하고싶다. 스케치 선을 보면 그사람의 감각을 조금은 ( 아주 조금일지라도)알수있다.그리고 스케치를 넣지 않은 포트폴리오는 왠지 그사람이 스케치를 못하는게 아닌가 라는 생각을 들게끔 만든다.(그럼 너무 억울하잖아!) 물론 스케치가 중요하지 않을수도 있다. 앞서 말했지만 (디자이너의 오해 참고)스케치는 디자이너가 갖춰야할 가장 기본적인 툴이다.멋지게 컬러까지 입혀 보여주는 잘.한. 스케치만 넣어라는건 아니다. 적어도 디자이너가 갖춰야할 가장 기본적인 소양중 하나인 스케치를 넣어야 하는게 옳은게 아닌가라는 생각이다.

 

 

양보다는 질

 

포트폴리오의 양은 중요하지 않다. 만들때 그런생각을 한다. 몇장을 해야하는 거지? 몇장을 만들어야 있어보이지? 넣을것이 없다고해서 굳이 1학년때부터 졸업할때까지 한걸 다 넣을필요없다.잘.한것만 넣어라. 양보다는 질이다.혹 질적인 작품이 하나 밖에 없다면(것도 없다면...문제다.) 차라리 그하나의 작품을 하게된 과정을 보다 상세히 넣어라. 그 하나의 작품이 가장 빛나보일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는것이 좋을것이다.

 

긴 회사목록은 적지마라

 

앞서 말한 "디자이너의 오해"에서 언급을 했었지만 모든 직장을 평생직장이라 생각하고 고심하고 골라야한다. 내의지와 상관없이 회사를 옮기게 되었다면.너무 자주 옮긴 티를 내지마라. 그것이 자의건 타의건 성실해 보이지는 않는다.뭔가 문제가 있었던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게 할뿐이다. 유명한회사의 3개월 인턴. 뭐이런것도 되도록 넣지마라. 그 회사에서 뽑지도 않은 인턴을 어느 회사가 쓰겠는가 (물론실력이 뛰어나다면 할말없다)

 

쫄지마라

 

어느기업은 명문대만 뽑는다더라, 어디는 명문대애들도 떨어졌다더라..라는 말에 귀기울이지마라.

우리나라사람들 학력에 매달린다고 하지만 어찌보면 다른분야보다 오픈되어있는 분야가 디자인이다.

학교마다 잘하는사람이 있고 못하는사람이 있듯 지방대라고 다 못하고, 명문대라고 해서 다 잘하는것은 아니다.어딜나오건 누구나 잘 할수있다는게 내 생각이다.그것이 꼭 디자인을 전공하든 전공하지 않았든...(누구나 디자인을 할수있기에 많은 디자이너들을 끝없이 공부하고 노력하고 긴장해야한다)

 

 

 

모든디자인의 전제조건은 말이 필요없는, 누구나 한번보면 '악'소리 날만큼의 디자인이 최고의 디자인이라고 생각한다. 구구절절 설명하지 않아도 세살먹은 어린아이(좀오버인가?)가 봐도 좋아서 갖고 싶어하는게 최고의 디자인이지 않겠는가? 평생 살면서 그런디자인하나 하고 죽는다면 소원이 없겠다.

그게 아니라면 적어도 노력은 해봐야하지 않겠는가.능력이 없으면 노력이라도...후후

이 모든 글들이 경력자들에겐 상당히 반감되는, 공감하지 못할 글이 될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제막 발을 들여놓는 신입디자이너들에게 조금이나마 참고하고(무조건적이지 않으므로) 준비했으면 하는 바램이다. 나도 사실 못하는 쪽에 더 속하리라 생각한다.단지 이런생각을 정리하고, 가지고있다면 좀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지 않을까 생각한다.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료이미지 사이트  (1) 2009.01.06
디자이너들의 오해  (1) 2008.07.08
주택청약예금 & 주택청약부금 꼼꼼 비교 가이드  (0) 2008.03.05
그래픽 디자인 관련  (0) 2008.02.02
간단하게 따라할수 있는 입욕제~  (0) 2007.08.30

2008. 7. 8. 03:12 Trackback  Comment